얼마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아침식사를 마치고 회사에 출근해서 원두커피 한잔을 마시고나서 갑자기 가슴 두근거림과 같은 증상을 겪게 되었습니다. 너무 깜짝 놀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병원을 가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도 되고 그러다가 다행히도 10~20분 있다가 두근거림 현상이 없어졌습니다. 놀란가슴을 잠재우며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같이 보시죠.
◇ 요즘같이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할때 특히나 심장건강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그 이유는 급격한 기온차이에 부담을 느끼는 장기가 바로 심장이기 때문입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보면 갑자기 쓰러지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데 뇌졸중 아니면 심장마비입니다. 무엇보다 한번 걸렸다하면 목숨을 잃을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생활속의 작은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수영장 또는 냉탕을 들어가기전에 간단한 준비운동과 심장에 무리가지 않게 마사지를 충분히 한 다음에 들어갑니다. 작은 행동이지만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 제일 먼저 부정맥 증상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우리의 심장이 정상적인 리듬이 깨져 생기는 병으로 분당 60~100회인 심장 박동이 갑자기 빨라지거나, 반대로 늦어지는 등 불규칙한 박동때문에 생기는 병입니다. 제일 무서운점은 돌연사와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며, 요즘 고령 인구 증가로 인하여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무엇보다 병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목숨을 잃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1. 호흡곤란 : 가슴부분이 꽉 막혀있는 것처럼 답답하게 느껴지고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며 산소를 들이마시는 양이 부족한 현상을 나타내며 특히 평소보다 밤에 잠들기전 자리에 눕거나 앉았을때, 운동을 할 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2. 가슴통증 : 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요. 이러한 증상 바로 가슴통증의 원인은 소화기 질환인 약 42%를 차지하고 있지만 심장질환으로 인한 원인도 약 37%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을정도로 건강에 이상이 있을때 나타나는 전조증상입니다.
특히 심근경색, 협심증, 동맥경화, 심낭염 등을 앓고 있을 수 있으며 가슴의 통증 부위는 명치 좌측, 우측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유발될때 바로 가까운 병원에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3. 어지럼증, 실신 : 단순한 빈혈이나 싶어 그냥 넘어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눈 앞이 빙글빙글 돌거나 순간적으로 의심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앞에서 말했듯이 부정맥의 한가지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속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에 혈액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생기는 현상입니다.
4. 또한 순간적으로 의식을 잃어버리는 실신 증상이 동반되면 보통 뇌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직적으로 부정맥 혹은 내과적인 문제나 순화기계통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심지어 이빈후과적 문제일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5. 몸이 붓는 현상인 부종 : 신장, 혈관, 간 질환, 약물로 인하여 부종 현상이 나타날수 있지만 심장이 않좋을때 증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부종은 혈관외 부분에 있는 수분의 양이 정상보다 많기 때문에 붓게 되는 증상입니다. 보통 붓기가 있을때를 보면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거나 심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6. 만성피로 : 충분한 잠을 자도 피곤하고, 휴식을 취해도 피곤할때가 있습니다. 이는 만성피로로 심장이 좋지 않을때 나타나는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심장이 쉬지 못하고 계속 무리하게 활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계속되면 심부전이나 부정맥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생활입니다. 심장에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심장을 튼튼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강도를 천천히 서서히 증가시키며 운동 후 약 10분 정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서구화된 식습관 즉 패스트푸드, 정크푸드 위주의 식단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심장이 부담감이 가중되 특히 고지방, 고 탄수화물은 혈관을 수축하여 피를 엉키게 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소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장 장애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토마토 입니다. 대표적인 슈퍼푸드로 평소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섭취하는 채소입니다. 토마토에는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이 풍부하여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데효과적입니다. 이는 피를 맑헤 해주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특효라고 합니다.
◇ 양파입니다. 케리세틴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는데 이는 체내의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며 이로인해 고혈압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낮추는데 탁월하여 혈액을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 지금까지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몸에서 보내는 건강상의 적신호입니다. 결코 무시하면 안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그 즉시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겠습니다.